능력 성숙도 모델(CMM, Capability Maturity Model)
- 서영 조
- 2022년 11월 12일
- 1분 분량
CMM(Capability, Maturity Model, 능력 성숙도 모델)
CMM이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발, 구현, 측정, 제어 및 개선의 동안 조직의 프로세스 발전 단계를 기술한 것이다. CMM은 조직과 조직의 능력이 발전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.
CMM의 5단계

Level 1. 초기 수준
조직은 프로젝트에 대한 관리 능력이 부족하고, 프로젝트 상의 불안정성을 극복할 능력이 부족하다.
- 일부 프로세스가 정의되어 있고, 프로젝트의 성공이 특정한 개인의 노력(능력, 지식)에 의존
- 초기 수준의 조직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가 작업의 진행상태에 따라 끊임없이 변경된다.

Level 2. 반복 수준
조직은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수준에 있다.
- 기본적인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의 확립 및 문서화
>요구사항 관리, 프로젝트 계획, 추적과 감독, 외주 관리
>비용, 스케줄 및 가능성 추적
>문제점 파악 및 해결
- 새로운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은 과거의 유사한 프로젝트 경험에 의존함
>이전에 성공한 프로젝트와 유사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반복 수행할 수 있음
-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형상관리 및 품질 보증 활동을 수행한다.

형상관리란?
소프트웨어의 변경사항을 체계적으로 추적하고 통제하는 것
Level 3. 정의 수준
조직은 과거의 경험이 아닌 가이드라인에 따라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수준에 있다.
- 관리와 공학적인 활동에 대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가 문서화되고 표준화 된다.
- 조직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표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정립(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하는 일이 구체적으로 정립된 상태)

Level 4. 관리 수준
조직은 프로세스의 각 단계의 수행을 평가할 수 있는 수준에 있다.
-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와 제품 품질에 대한 상세한 측정값을 수집
- 일관성 있게 잘 정의된 측정 수단을 제공
- 정량적인 품질 목표 정립과 통계적 품질 관리 수행

Level 5. 최적화 수준
조직은 새로운 방법으로 프로세스를 계승할 수 있는 수준에 있다.
- 조직은 문제 발생시 프로세스의 흐름 자체를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다.
- 조직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피드백해서 최적화할 수 있는 수준에 있다.

댓글